본문 바로가기

자기계발, 정보, 교육

전진을 뜨겁게 하라

반응형
우리는 살아가면서 많은 어려움을 겪게 됩니다.
그게 취업, 공부, 돈, 결혼 등등 다양한 분야에서 발생을 하겠지요?
여러분들은 어려움이 생길때 어떤 행동을 하나요?
조금 노력하다 포기할때도 있을거고 아니면 지레 겁을 먹고 포기할때도 있을거고 때로는 실패를 거듭하면서도 계속 부딪혀서 성과를 얻을때도 있겠지요.
40대 중반이 되면서 많은 생각을 하게 됩니다.
아마 여러분 중에서도 앞으로 어떻게 살아갈까! 지금 하고 있는 일이 평생 나를 먹여살려줄까! 두려움과 걱정이 대부분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40대 중반이면 이제 인생 2막의 준비를 서서히 해야할 시기라 단언합니다.
앞으로 100세 시대가 당연히 올것이고 사고등이 아니면 은퇴후 시간이 짧게는 20년에서 길게는 40년이 됩니다.
저도 여러분처럼 많은 고민과 걱정이 있었지만 맨날 생각만 할 뿐이었지요.
여러분!!! 40대의 우리가 10대 또는 20대와 가장 큰 차이점이 뭐라 생각하시나요?
많은 것들이 있겠지만 저는 열정이 가장 부족하다 생각합니다.
이 부족한 열정이 과감한 도전도 못하게하고 한가지에 집중도 어렵게 만드는것 같네요.
철혈정책으로 유명한 독일의 비스마르크의 말을 인용해서 우리도 다시 20대와 같은 열정을 되찾고 인생2막의 준비를 함께 했으면 합니다.
"자기 앞길에 어떠한 운명이 기다리고 있는가, 그것을 묻지말고 앞으로 나아가라! 그리고 대담하게 자기의 운명에 직면하라!  이것은 옛말이지만 거기에 인생의 풍파를 넘어가는 묘법이 있다. 운명을 겁내는 사람은 운명에 먹히고 운명에 부딪히는 사람은 운명이 길을 비킨다. 사람앞에 무슨일이 생길것인가 묻지마라! 오로지 전진하라! 그리고 대담하게 자신의 운명에 부딪혀라! 이 말에 따르는 사람은 물새 등에 물이 흘러버리듯 인생의 물결이 가볍게 뒤로 사라진다."
40대 중반까지 살아오면서 수많은 풍파를 겪었듯이 앞으로의 운명을 개척하기 위해 열정을 가지고 노력을 한다면 분명 더 나은 인생 2막이 개척되리라 믿습니다.
 

정말 오랜만에 도서관에 왔는데 학생들부터 중년까지 많은 사람들이 자신의 인생을 개척하기위해 노력하고 있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