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생활 이야기(자동차,집수리 등)

[삼성건조기] 삼성건조기 배수방법 변경 (물통에서 배수호스로 변경)

반응형

작년에 이사를 오면서 작업을 미리 했어야 하는데 이제야 생각이 나서 건조기 배수방법을 물통에서 배수호스로 변경을 했습니다. 이사오기전 배수구가 없는 곳에서 사용하다보니 물통으로 건조기 배수하는 것이 당연하다 생각을 해서 2년이 다 되어 가도록 작업을 하지 않고 그냥 물통으로 건조를 하다보니 가끔씩 물통을 비우지 않아서 건조가 덜 되는 경우도 있었네요. 그리고 은근히 물통 비우는 것도 귀찮은 것도 배수호스를 설치하는 트리거가 되었네요.

인터넷에서 건조기 배수방법을 물통에서 배수호스로 변경하는 방법을 찾아보고 동영상을 캡쳐를 하였습니다.

커넥터의 윗 방향으로 연결된 호스를 분리하고~~~

커넥터 아래에 연결되어 있는 고무마개를 분리하여 커넉터 윗 방향을 막아주고~~~

커넥터 아래방행에 배수호스를 연결해주고 배수호스를 배수구까지 가져가면 끝~~~ 아주 쉽죠~~~

하지만 창고에 넣어두었던 배수호스를 찾아서 뒷 베란다로 가서 혼자 힘을 좀 써서 건조기 뒷 부분을 돌려보니  이런 영상에서 보았던 호스 모양과 커넥터가 완전 틀립니다. 그래서 급하게 또 검색을 해보니 대용량 건조기와 소형 건조기는 조금 차이가 있구요. LG건조기와 삼성건조기의 배수 커넥터가 좀 틀린듯 합니다. 

건조기 아래쪽에 위의 사진처럼 호스가 두개 연결되어 있고 가운데 커넥터는 비어 있습니다. 맨 아래쪽이 건조기가 작동하고 나오는 물이 배수통이나 배수호스를 통해 배출이 되는 커넥터라고 합니다. 맨 아래쪽 호스를 잡고 당기면 호스가 빠지게 됩니다. 아래 좀더 확대한 사진으로 추가 설명 들어갑니다.

커넥터는 분해금지라고 합니다. 아래쪽 호스를 빼서 가운데 비어있는 커넥터에 끼워줍니다. 맨 아래쪽 호스가 물통으로 연결된 호스이고, 건조기 구입시 받은 배수호스를 맨 아래쪽 커넥터에 깊숙하게 끼워줍니다. 

참고로 돌린김에 쌓은 먼지를 청소해 줍니다. 이사할때 저 부분을 청소했는지 기억은 안 나지만 2년 정도 쌓인 먼지가 제법 됩니다.

배수호스를 맨 아래쪽 커넥터에 결합을 하고 먼지청소를 한 후 건조기를 다시 원위치 시킵니다. 

배수구로 배수호스를 늘어뜨려서 케이블타이를 이용하여 고정을 해줍니다. 이제 건조기를 작동시켰을때 물통비움 경고가 안 뜨면 성공적으로 건조기 배수방법을 물통에서 배수호스로 변경이 완료된 것입니다. 커넥터에 끼울때 깊숙히 끼워주지 않으면 물통비움 경고가 뜰수도 있다고 합니다.

건조기에서 배수구까지 호스를 잘 연결하였고 수건건조중인데 건조기가 잘 작동되고 있습니다. 이제 더 이상 귀찮게 물통을 비울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혹 배수호스에서 물통으로 다시 변경하고 싶으면 가운데 연결한 호스를 다시 맨 아래쪽으로 연결해주면 됩니다. 처음이 어려워보이지 직접 작업을 해보면 아주 쉬운 작업중에 하나입니다.

삼성건조기, 엘지건조기 배수방법을 물통에서 배수호스로 변경하는 방법이었습니다. 혹 궁금하신 사항은 댓글로 문의해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성건조기 #엘지건조기 #건조기배수방법변경 #건조기배수방법물통 #건조기배수호스연결법 #건조기배수호스

728x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