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금연 전쟁 365일

[금연/금주 51일차] 금연과 금주를 시작한지 50일. 신체변화. 검진결과.

반응형

어제 금연과 금주를 시작한지 50일차였네요. 금연을 위해 함께 시작한 금주 100이 벌써 절반을 넘어섰습니다. 그동안 50일은 사실 힘든 상황도 제법 있었는데 이제는 많이 적응이 된듯 합니다.

 

50일차를 지난 현재 상태는 가끔씩 술과 담배에 대해 욕망이 드는건 어쩔수 없는듯 합니다. 하지만 못 견딜 정도로 힘들진 않고 살짝 살짝 지나가는 수준으로 느껴집니다. 체중상태는 원체 먹는게 늘어서인지 금연과 금주를 시작할때와 변화가 거의 없습니다. 중간에 살짝 체중이 줄었는데 먹는게 늘어나니 시작전과 비슷한 수준으로 금새 복귀를 하더군요.

 

술자리를 안 가다보니 느껴졌던 허전함과 불안감은 이제 거의 없어진 상태입니다. 금연과 금주를 시작하고 한달까지는 술자리가 제법 있었는데 100일 금주를 이야기하고 술자리가 점점 줄어들었고 그로 인해 허전함과 불안감이 약간 있었는데 이제 적응이 되어 남는 시간에 책을 보고, 자격증공부를 하고 운동을 하면서 보내는 일상이 어느 정도 익숙해져 가고 있습니다. 현재의 느낌으로는 100일이 지나도 술은 거의 마시지 않을듯 합니다. 금주를 유지하면서 어쩌다 정말 땡기는 경우에 한잔 정도의 분위기만 내는 수준으로 편안하게 지내려고 합니다.

 

금연과 금주를 시작하고 24일차에 직장 건강검진을 받았었는데 이제 그 결과서를 받았네요. 다시 몇가지 항목별로 살펴보려고 합니다.

종합소견이 정상A 나왔습니다. 20년만에 처음으로 받아보는 정상 A 네요.

24일차여서 흡연과 음주에 대해 기존의 상태로 기재를 하였더니 두가지 관리를 하라네요.

혈압 수축기 이완기 모두 정상으로 복귀하였습니다.

간기능수치 세가지 중에 정말 관리가 안되던 감마지티피도 정상으로

심뇌혈관질환 발생위험이 평균대비 0.77배이며 심뇌혈관 나이도 4세가 어리게 나오네요.

체중을 65kg미만으로 감량을 해야하네요. -5kg

신체활동은 현재 주 5회 이상 하고 있으니 계속 유지

음주와 흡연은 현재 상태를 유지하면 건강신호등이 모두 안전으로 변경되네요.

 

음주에 대해서 권고사항이 하루 4잔 이하 일주일에 14잔 이하네요. (하루 4잔일 경우 주 3.5회가 최대치네요)

음주 권고사항이 절주의 표본이라 생각이 됩니다. 만약 100일 후 절주를 한다면 

하루 3잔 이하, 일주일 10잔 이하로 기준을 잡고 지키도록 해야겠습니다.

이렇게 생활습관 개선을 통해 심뇌혈관 발생확률과 나이를 전부 감소시킬수 있습니다.

 

금연과 금주는 우리의 삶을 더 건강하고 행복하게 만들어주는 초석이라 생각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