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로젠탈 효과 (Rosenthal Effect)
하버드대 심리학과 교수였던 로버트 로젠탈 교수가 발표한 이론.
1968년 하버드대학교 사회심리학과 교수인 로버트 로젠탈(Robert Rosenthal)과
미국에서 20년 이상 초등학교 교장을 지낸 레노어 제이콥슨(Lenore Jacobson)은
미국 샌프란시스코의 한 초등학교에서 전교생을 대상으로 지능검사를 한 후
검사 결과와 상관없이 무작위로 한 반에서 20% 정도의 학생을 뽑았다.
그 학생들의 명단을 교사에게 주면서
'지적 능력이나 학업성취의 향상 가능성이 높은 학생들'이라고 믿게 하였다.
8개월 후 이전과 같은 지능검사를 다시 실시하였는데,
그 결과 명단에 속했던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보다 평균 점수가 높게 나왔다.
뿐만 아니라 학교 성적도 크게 향상되었다.
명단에 오른 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기대와 격려가 중요한 요인이었다.
이 연구 결과는 교사가 학생에게 거는 기대가 실제로 학생의 성적 향상에
728x90
'인생2막 글쓰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침 출근길에서 (부제: 40대중반 새로운 나의 발견) (0) | 2017.01.03 |
---|---|
밀레니얼 세대 (millenials) (0) | 2017.01.03 |
접점 마케팅 (moment of truth marketing, MOT marketing) (0) | 2017.01.03 |
인덱스펀드 (index fund) (0) | 2016.12.30 |
임금피크제 (Salary Peak) (0) | 2016.12.30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