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자동차수리 등 잡동사니

자동차 배터리 교체방법

반응형
얼마전 차량 블랙박스가 작동을 안해서
블랙박스 수명이 다했나 교체를 고민하던 중에 지난주 차량 운행하다 블랙박스가 다시 들어옴.

블랙박스에 차량 전압이 표시되는데
10v대에서 오락가락해서 아~ 블박에 저전압 차단기능이 생각남...

차에 배터리 교체가 한 3년은 된듯해서 확인하니 헉 2014년 1월 생산...
대충 5월경 교체한걸로 기억하니 4년이상 지남...

로케트밧데리는 앞 영어는 생산공장과 라인 숫자는 연도 다음 영어는 생산월 다음 숫자 두자리는 날짜라네요...
광주공장 b라인 14년 1월 20일 생산...
규격은 80R이네요


배터리 교체는 자동차 다이중에 기본이라서 인터넷 검색...
이번엔 델코로 교체하기로 하고 티몬에서 주문했습니다. 가격은 57000원대...

무료배송에 공구대여 폐배터리 반납조건...
저녁 먹고 있으니 택배가 도착했네요...

지하주차장 내려가서 교체작업 시작...
택배박스 해체하고 공구랑 확인하고

일단 (-) 단자를 해체하고 (+)단자 해체완료
밑에 고정쇠를 풀려는데 헐 동봉된 공구는 12mm 내차는 대충보니 14mm인듯
 집에 올라가서 공구박스에서 13과 14mm복스 챙겨서 내려오니 14mm맞네요

기존 배터리 빼내고 새로운 배터리 교체완료

배터리 있던 공간이지요

커버를 옮겨끼우고 자리잡고 역순으로 조립 고정쇠-(+) 단자-(-) 단자

옆에 숨구멍 막은거 제거해야합니다...

제조연도는 2018년 6월 20일이네요

교체완료된 모습 간단하지유

반납할 기존 배터리 숨구멍을 막아서 택배포장

새 배터리에 끼여있던 고무패킹을 끼웠습니다. 아니면 테이프등으로 막아도 됩니다.

이제 한동안 배터리 걱정은 안해도 되겠네요.
배터리 수명은 보통 2~3년이고 운행상태에 따라 증감되는데 4년이니 잘 탄듯하네요.

시동을 걸어보니 잘 작동합니다.
이제 애꾸눈인 안개등을 교체하면 되겠네요.
H3규격이고 요것도 주문해 놓은 상태네요